본문

수술비보험의 종류/가입시 주의사항

수술비보험의 종류


│질병수술비

: 특정 질병 수술비를 보장하는 상품과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으로 구분

보험사별로 특정 질병 수술비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질병 수술비는 보장범위가 가장 넓고 치료 보장을 받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종수술비

: 종수술비는 1 ~ 5종으로 구분하여 지급

종수술비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약관 내용을 정확하게 읽어봐야 하며 이 수술비보험에 가입 시 보장 금액을 너무 과하게 설정할 경우 보험료가 높아져 보험을 장기간 유지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종 - 유방수술, 축농증, 백내장, 요실금, 탈장, 치핵, 제왕절개 등

2종 - 맹장, 위/대장 용종, 자궁, 난소, 개복술 등

3종 - 내시경, 카테터, 고주파 수술, 녹내장, 갑상선 관혈 수술 등

4종 - 신장, 방광, 신우, 요관 관혈 수술, 위절제술 등

5종 - 각종 암수술, 심장 등 이식 수술, 대동맥 수술 등


│N대수술비

: 뇌혈관, 허혈성수술비도 보장

수술 1회당 지급되며 가입 후 1년 이내에 수술을 받을 경우 보험금을 50%만 지급하고 1년 이후에는 100%를 지급하는 감액조건이 있습니다. 종수술비보다 범위는 작지만 큰 수술을 받았을 경우 보장금액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해수술비

: 상해사고로 인한 수술 시 1사고당 가입금액 지급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가입 후 1년 이내에 동일한 수술 시 1회만 보장하기 때문에 1년 이내에 같은 수술을 받았을 때도 횟수 제한 없이 매회 지급해주는 보험사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입시 주의사항


│보장 범위

위의 수술비보험의 보장 내용 중에는 보장이 가능한 수술의 종류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한 수술비보험에서 보장 가능한 수술이 다른 수술비보험에서는 보장이 불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납입 면제

납입 면제는 보험료 납부 기간 중에 납입 면제 사유에 해당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그 시점부터 보험료 납입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납입면제에 해당하는 질병 및 상해로는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50% 이상 또는 80% 이상의 후유장해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