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종합보험이란

종합보험 綜合保險

화재의 위험 외에도 비행기의 추락, 자동차 사고, 낙뢰, 가재의 도난 등 종합적인 위험에 대하여 그 손해를 보전하려는 목적의 보험입니다..

손해보험의 종합보험에는 주택종합보험, 점포 종합보험, 장기종합보험이 있습니다. 종래의 화재보험은 화재의 위험만을 대상으로 보험을 걸어 왔지만, 최근에는 주택이나 점포의 화재위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행기의 추락, 자동차 사고, 낙뢰, 가재의 도난 등 종합적인 위험에 대해 그 손해를 커버하려는 것이 종합 보험의 목적입니다.


종합보험이란 보험 가입자가 원하는 데로 보장내용을 규정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각종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한 의료비나 상해 / 후유장해 / 사망 /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 등을 모두 함께 구성할 수 있습니다.


종합보험은 피보험자에게 불필요한 특약들을 없애고 필요한 특약들만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약을 어떻게 가입하느냐에 따라 본인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단독 보험을 모두 대체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단독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는 것보다 종합보험을 하나 가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게 됩니다. 

또한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끼리 보장내용이 중복될 일이 없고 보험금을 청구할 때도 보다 더 쉽고 빠르게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아가 종합보험은 보험기간이나 보장내용을 변경할 때에도 제약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합보험 또한 다른 단독 보험들과 마찬가지로 건강보험에 해당되기 때문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한 내용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은 암에 걸린 사실을 숨긴 체 부당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려는 목적으로 종합보험을 가입하려는 이들을 막기 위한 취지입니다. 

면책기간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감액기간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일부만 지급하게 되는 기간입니다. 이러한 기간들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모두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