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술비보험 필요성

수술비보험이 필요한 이유



자기부담금 보완


수술을 받은 후 비용은 실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지만 전액 보장은 불가능하여 실손보험에서 보장받은 금액을 뺀 나머지인 자기부담금을 내야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을 기준으로 급여항목일 경우 1-2만원 또는 20% 중 큰 금액, 비급여항목은 3만원 또는 30% 중 큰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큰 비용이 드는 수술을 받을 경우 그만큼 자기부담금이 커지게 되고 실손보험으로만 감당하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술비보험입니다.

수술비보험은 수술을 받았을 때 보험 가입 시 정한 보험금을 정액으로 지급받으며 수술할 때마다 반복해서 지급이 됩니다. 이렇게 지급받은 보험금을 수술 이후에 들어가는 부대비용이나 생활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 어려움에 도움이 됩니다.


비급여 항목 수술비 보완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술비는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으로 나뉘는데 비급여 항목 수술이라면 수술비용 부담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비급여 항목은 급여 항목과 다르게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의 수술비용은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어 혼자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사람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럴 때 수술비보험을 준비해둔다면 비급여 항목 수술비 감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의 경우 갱신형 상품이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인상되어 경제적 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인상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상황이 생긴다면 보험을 유지하기 어려워 해지를 고민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기실, 수입이 줄거나 없지는 노후에 보험료 인상은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어 해지 1순위가 실손보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비보험을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연령대에 미리 납부해 놓는다면 노후까지 안전하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